한글교육의 필요성

한글을 배울 의지도 없고 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데 매주 교회에 와서 한글 수업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학생들에겐 부당하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부모님들은 자녀들이 왜 한글을 배워야 하는지 그 누구보다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첫째 : 한 민족의 정체성을 가지게 하는데 있습니다. 우리 자녀들이 이곳 미국에서 한국인으로 살든 미국인으로 살든 우리의 뿌리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유대인들의 예에서 알수 있듯이, 이들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더불어 유대 민족의 언어와 문화를 계속 자녀들에게 교육하였기에 나라를 다시 세울 수 있지 않았습니까?

둘째: 이중 언어 구사자들(Bilinguals)에 대한 사회적 보상이 일반인들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이 되어가는 추세여서 그만큼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가 중시되고, 다른 나라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입장에서 다른 나라의 언어란 모국어 입니다.  조만간 의대 입시의 방향도 이과 과목을 잘하는 학생에서 심리적 이해도가 높은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로 바뀐다고 합니다. 언어 구사 능력이 점차 더 중요해 짐을 알 수 있는 대목으로, 글로벌 시대에 모국어를 하지 못하는 지원자에게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더욱 어려울 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셋째: 자녀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고 부모 자식 간의 이해와 공감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이민 1세대들은 모국어가 한국어인 만큼 아무리 오래 외국에 체류하고 거주하게 된다고 해도 해당 지역의 언어와 문화를 습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의 자녀 세대들은 놀랍고 당황스러울 정도로 빠르게 주류 문화에 동화되어 갑니다. 이렇게 되면 부모 자식 간의 이해와 의사소통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교육목표

거시적 관점

1.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한국어를 익혀, 한국어를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2. 한국어 학습과 더불어 한국의 문화를 익히고 이해하여, 그 고유성과 우수성을 알게한다.
3. 한국과 한민족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길러, 자신의 올바른 정체성을 찾을 수 있게한다.

미시적 관점

1.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의 각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고 학생의 한글능력이 나이와 수준에 맞게 향상되도록 지도한다.
2. 언어의 4가지 영역이 고르게 발달될수 있는 학습여건을 조성하고 학습내용과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할수 있도록 한다.
3. 교육과정이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진행될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육과정

수업시간은 45분으로 구성되어 각 교사의 재량에 의해 동화책 읽기 숙제 점검을 통한 복습과 강의, 게임, 노래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루어 진다.